1
 




1단계 : 주의집중 프로그램

사물에 주의집중하고 타인과 눈맞추기를 성공한후에 점차적으로 환경에 주의집중해나가는 과정
2단계 : FAST MAPPING PROGRAM

Fast mapping이란 세상의 모든 사물은 그것을 지칭하는 하나의 단어가 존재한다는 것을 깨닭는 능력으로 한 단어를 사용하게 하는 단계

예>엄마를 보고 엄마, 아빠를 보고 아빠를 말하고 찾을 수 있는 단계
3단계 : 언어발달 프로그램

언어의 구성요소(구문, 의미, 음운, 화용)간, 수용언어와 표현언어간의 균형있는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단계
4단계 : 의사소통 및 화용 증진프로그램

의사소통의 기능과 의도(인사하기, 물건요구하기, 행동요구하기, 정보요구하기, 견해표현, 설명하기 등..)와 대화를 이끄는 능력(자발적 대화참여, 화자에 주목하기, 대화차례지키기, 알려주기,주제유지하기, 질문에 설명하기, 부연설명하기)등을 증진시켜 언어를 보다 활용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단계
5단계 : 지능인지 프로그램

K-WISC Ⅲ(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), K-WPPSI(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)등의 표준화된 지능검사를 통해 저하된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으로 학습력증진의 기초를 확립해주는 단계
6단계 : 언어-학습기능 습득프로그램

학습과 관련한 언어적 자극에 스스로 원인과 이유를 규명하고 해결하고 향상시키는 단계
7단계 : 언어학습 해결력 프로그램

책이나 상황, 사건을 읽거나 듣고 줄거리 및 요점정리가 가능해지고 추론하기 및 주관적 사고가 정립되어 스스로 판단하고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단계
-> 아동에게 적절한 단계에서 개인, 그룹치료가 병행되어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실시한다.